천고마비의 계절이라 일컫는 만큼, 맛있고 다양한 제철 먹거리가 가득해 더욱 반가운 가을이에요~ 오늘은 가을에 많이 나는 꽃게로 특별한 파스타를 만들어 봤어요. 꽃게는 봄과 가을에 성하지만 특히 가을에는 살이 꽉 찬 수꽃게의 철이라고도 말한답니다. 싱싱할 때 쪄 먹거나 게장, 찌개 등으로 요리해 먹는 것이 보통인데, 오늘은 마치 근사한 이탤리언 레스토랑에서 먹는 듯한 꽃게 로제 파스타를 소개해드려요! 어렵지 않게 누구나 그 맛을 쉽게 낼 수 있고요. 또 몸에 좋은 제철음식도 섭취할 수 있어 일거양득의 메뉴랍니다~
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꽃게!
꽃게는 지방이 적은 고단백 식품으로 체중 관리가 꼭 필요한 임산부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요.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는데 특히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, 지방 흡착과 이뇨 효과가 뛰어나 비만 예방에도 도움을 주니 임산부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랍니다!
꽃게 고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. 꽃게를 손으로 들었을 때 크고 묵직해야 살이 꽉 찬 꽃게랍니다. 또한, 등껍질이 두껍고 청 흑색을 띄며 배는 하얗고 윤이 나며 매끄러운 것이 싱싱하다고 하니 구입할 때 참고하세요~
그리고 꽃게를 냄비에 넣고 찔 땐 배를 위로 향하게 쪄야 내장이 흘러내리지 않아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. 찌는 시간은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할 때 게를 찜기에 올리고 25분 정도 중불로 끓이며 불을 끄고 약 5분간 뜸을 들이면 된답니다.
제철 음식 꽃게로 만드는 '꽃게 로제파스타'
|
┃꽃게 손질하는 법
흐르는 물에 주방 솔 혹은 칫솔 등을 이용해 게 껍데기 구석구석 낀 물때와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내요. (사진에 보이는 꽃게가 수꽃게에요. 배 딱지 부분이 사진처럼 좁으면 수꽃게, 넓으면 암꽃게랍니다.)
■ 주방 가위를 이용해 다리 끝을 잘라내요.
■ 배딱지를 뜯어 그 부분을 다시 깨끗이 씻어내요.
등딱지를 뜯은 뒤 내장이 흐르지 않게 잘 두세요.
아가미를 잘 떼고 그 부분을 다시 물로 깨끗이 씻어주세요.
01 | 손질한 꽃게는 알맞은 크기로 썰어주세요. (2등분을 해도 되고 좀 더 작게 한 입 크기로 먹고 싶을 땐 4등분 이상 해도 상관없어요.)
02 | 마늘 4쪽은 편으로 썰고, 양파 1/4개는 얇게 채 썰어주세요. 그리고 토마토소스 2/3컵과 생크림 1/4컵도 함께 준비해요.
03 | 냄비에 물 6컵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파스타 80g (1줌)을 넣어주세요. 삶을 땐 면을 삶을 땐 나중에 프라이팬에 볶을 테니 완전히 익히지 않고 조금 덜 삶을 건데요. 파스타 면 겉포장에 적혀있는 시간보다 약 2분 정도 덜 끓인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. ^^ 그리고 파스타 면은 다 삶고 나서 찬물에 헹구지 마세요. 면이 뜨거운 상태로 체에 받쳐 물기만 빼놓으면 된답니다.